다사다난했던 2024년이 지나고 변화를 꿈꾸는 2025년을 맞이하였습니다
2024년을 되돌아 보면, 의료 시스템 근간이 흔들리는 의정 사태를 통해 의료계 전체가 힘들었지만, 필수 의료의 핵심! 바로 대한주산의학회 회원님들이 이제까지 묵묵히 열정적으로 오직 환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혼신의 힘을 기울여 주셨기에, 그동안의 저 출산 기조에서 올해 말 출생률이 조금 올라가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는 모두 대한 주산의학회 회원님들이 그동안 얼마나 많이 힘들게 수고하셨는지를 보여주는 결과라고 봅니다.
2025년도엔 필수 의료의 한 축인 대한주산의학회 회원님들이 기대감을 가지고 환자를 볼 수 있는 의료 환경을 만드는 것이 제20대 대한주산의학회의 목표입니다.
첫째, 정상 분만과 정상 신생아 돌봄에 있어서 현실적인 수가 개선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불임, 고위험 산모, 고위험 신생아, 중환자실의 국
가적 책임과 지원 확충뿐만 아니라, 저 출산 시대에 높아져만 가는 환자들의 의료적 욕구와 필요는 고위험군 산모와 신생아에 한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정상 분만 산모와 신생아에서 보호자 환자들의 욕구가 더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정상 분만과 신생아 돌봄에서도 수가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필수 의료의 핵심인 대한주산의학회 회원님들의 의료 법적 문제에서 개인 책임제가 아닌, 국가 책임제로 의식 변화와 법적 안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한 생명이라도 살리고자 하는 우리들의 헌신을 생사의 결과로 매도 당하는 의료 현실을 개탄하며, 국가와 국민들의 의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개인에게 책임을 묻지 않는 법적 안전 시스템을 만들 수 있게 노력해 보겠습니다.
셋째, 항상 공부하는 학회, 활발히 토론하는 학회,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데 도전하는 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더욱이 지회를 포함한 국내, 국제 학회 회
원님들과 활발한 의학적 교류가 이루어 질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회원님들
제20대 대한주산의학회와 함께 3가지 목표를 가지고 2025년에는 변화된 모습을 꿈꾸며 함께 나아갑시다.
항상 건강하시고, 회원님들께서 이루고자 하시는 모든 일들이 기대되는 2025년에 다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2월
대한주산의학회 회장 박 은 애